본문 바로가기
원작(영상화)

「멋진 징조들(Good Omens)」리뷰- 천사와 악마의 블랙코미디

by damdam-8 2025. 6. 24.
반응형

멋진 징조들 책표지

1. 줄거리

악마 크롤리는 훗날 지상에 아마겟돈을 일으킬 운명을 띄고 태어난 사탄의 아들 적아를 사탄을 숭배하는 수녀들이 운영하는 병원에서 미국 대사 부부의 자식과 바꿔치기하는 임무를 맡게 됩니다. 그런데 수녀의 착각과 실수로 사탄의 아이는 영국 깡촌에 사는 평범한 촌부의 아이와 바뀌어 버립니다. 한편, 임무를 받았으니 지상을 파멸로 이끌어야 하는 크롤리는 인간계에서 6천 년을 지내는 사이 인간들의 문화를 꽤 좋아하게 되었고, 자신과 마찬가지로 오랜 시간 인간계에서 지내 인간세계의 문물을 좋아하게 된 천사 아지라파엘과 만나 술을 마시며 세상의 종말을 막기 위해 궁리합니다. 11년 동안 미국 대사의 아이로 바꿔치기한 아이에게 둘 다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최소한 아마겟돈을 늦출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계획을 세웁니다. 아이의 곁에 파견된 정원사와 보모는 각자 모든 생면에 대한 소중함과 잔인함을 열심히 가르치지만 11년 후 그 소년은 멀쩡한 인간으로 자라고, 그제야 사탄의 아이가 엉뚱한 아이와 바뀌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크롤리와 아지라파엘은 진짜 적아인 아담 영을 찾아 나서는데, 아담 영의 곁에는 이미 종말의 네 기수(전쟁, 기근, 오염, 죽음)가 모이고 예언대로 아마겟돈이 진행됩니다. 아담은 친구들과 함께 점점 강력한 힘을 발휘하며 세상을 변화시키기 시작합니다. 아지라파엘과 크롤리는 결국 아담을 찾아내고, 그를 설득하여 아마겟돈을 막으려 합니다.  

2. 저자들

멋진 징조들은 닐 게이먼과 테리 프래쳇이라는 두거장이 공동으로 집필한 소설입니다. 닐 게이먼: 1960년생 영국의 판타지 및 호러 소설가이자 그래픽 노블 작가, 각본가 입니다. 샌드맨 시리즈, 아메리칸 가즈, 코렐라인, 그레이브야드 북 등으로 유명하며, 몽환적이고 동화적인 분위기에 철학적인 깊이를 더하는 작품들을 많이 씁니다.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휴고상, 로커스상, 네뷸러상 등 권위 있는 문학상을 다수 수상했습니다. 테리 프래쳇: 1948년~2015년 영국의 풍자 판타지 소설가로 작품은 유머러스하고 날카로운 풍자를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대표작으로는 디스크월드 시리즈가 있습니다. 학교 교육보다는 도서관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고 공언했으며, 1998년 대영 재국 훈장 4등급(OBE)을 받고 2009년 기사작위에 서임되어 '경(Sir)'의 칭호를 받았습니다. 두작가는 서로의 작품을 좋아하며 협업을 논의하다가 작품을 함께 쓰게 되었습니다. 특히 테리 프래쳇이 쓴 초고에 닐 게이먼이 살을 붙이고 서로 의견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작업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3. 동명의 드라마

판타지 코미디 소설 멋진 징조들을 원작으로 하는 미국, 영국 합작 드마라 이며 아마존 프라임 독점 방송 되었습니다. 등장인물로는 데이비드 테넌트(크롤리 분), 마이클 쉰(아지라파엘 분), 존 햄(가브리엘 분), 둔 맥키 챈(미카엘 분), 글로리아 오비 아뇨(유리엘 분), 애나 맥스웰 마틴 등이 출연했으며, 원작 저자인 닐 게이먼이 직접 기획과 각본을 집필했습니다. 전체적으로 평론가들 및 시청자들에게 준수한 각색이라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원작 소성의 등장인물이 많은 데다가 중구난방으로 펼쳐지는 스토리라서 깔끔하다고 말하기 힘든데, 원작자가 직접 각본을 집필한 덕분에 기존 스토리를 대체로 잘 따라가고 균형을 잘 이뤘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배우들의 연기력은 평론가들과 시청자 모두에게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았는데 특히 두 주연 마이클 쉰과 데이비드 테넌트의 호흡이 굉장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4. 작품 반응

소설 멋진 징조들은 1991년 세계환상 문학상과 로커스상 판타지 소성 부문 후보에 올랐습니다. 또한 2012년 FantLab.ru에서 최고의 번역 소설 부문에서 수상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대 히트를 친 코믹 SF소설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에 비견될 정도로 재치 있고 재미있는 작품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실제로 장르는 정반대지만 두 작품의 개그 센스가 비슷하다는 평입니다. 원작의 인기에 힘입어 제작된 동명의 드라마 역시 여러 상을 수상하고 후보에 올랐습니다. 휴고상 최우수 드라마틱 프레젠테이션 장편 수상, 프라임타임 에미상 최우수 메인타이틀 테마 음악상 후보, 영국 아카데미 텔레비전산 베스트 남자 코미디 프로그램 퍼포먼스 후보 등이 있습니다. 또 GLAAD미디어 어워드 최우수 코미디 시리즈와 피바디 어워드 엔터테인먼트 부문도 수상했습니다.

5. 논란 및 총평 

종교적 내용애 대한 풍자와 유머로 인해 신성모독 논란이 있었습니다. 특히 한기독교 단체는 해당 작품이 사탄 숭배를 조장하고, 하나님이 여성으로 묘사되며, 천사와 악마가 친구라는 점 등을 문제 삼아 넷플릭스에 방영 취소 청원을 제출하는 해프닝이 있기도 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한국어 번역판에 대한 논란이 있었는데 2003년 초판본이 번역의 질이 매우 낮다는 비판을 많이 받았고, 이후 2019년에 개정판이 나왔지만 동일한 번역가가 수정하여 여전히 번역의 수준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특히 제목에 대해서 'Good Omens'를 조짐이나 징후가 더 적절하다는 논란이 있었습니다. 다만, 대다수의 한국 독자들에게는 꽤 환영받는 번역으로 특유의 긍정적인 느낌이 좋다는 평이 있습니다.
멋진 징조들은 재기 발랄한 영국식 유머와 풍자, 따뜻한 인간애가 돋보이는 코믹 판타지 소설입니다. 아마겟돈을 막으려는 천사와 악마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지며, 독자들에게 큰 재미를 선사합니다. 원작 소설과 각색된 드라마를 비교해 보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있는 요소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